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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 1 편 보일러 및 기초 열역학 (Boiler And Basis Thermodynamics)

현팀장 2014. 2. 24. 20:02

제 1 편 보일러 및 기초 열역학 (Boiler And Basis Thermodynamics)

제 5 장 보일러의 연료

Ⅰ. 연료의 개요

   보일러용 연료에는 일반적으로 발열량이 크며 공급이 용이하고 저장, 운반, 취급 등이 편리하고 특히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사용되는 연료에는 고체, 액체, 기체연료 등으로 대부분은 액체나 기체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 연료 :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연소시켜 발생된 연소열을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물질을 총칭한다.

1. 연료의 구비조건
   ① 공기 중에서 쉽게 연소할 것
   ②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클 것
   ③ 저장이나 운반, 취급이 용이할 것
   ④ 연소시 유독성이 적고 매연 발생이 적을 것
   ⑤ 연소시 회분 등 배출물이 적을 것
   ※ 탄화도가 큰 경우
       ㉠ 고정 탄소량은 증가
       ㉡ 수분 및 휘발분 감소
       ㉢ 연소속도는 완만하고 착화온도는 상승
       ㉣ 연료비(고정탄소/휘발분) 증가

2. 연료의 조성
   ① 주성분 : 탄소, 수소, 산소 (C, H, O)
   ② 가연성 성분 : 탄소, 수소, 유황 (C, H, S)
   ③ 불순물 : 질소(N), 수분(W), 회분(A)

3. 연료 사용원칙
   ① 완전 연소시킬 것
   ② 발생열을 최대한 이용할 것
   ③ 열손실을 최소화할 것
   ④ 잔열, 여열은 최대한 이용할 것
   ※ 연료비가 증가하면
      ㉠ 연소시 회분 등 배출물이 적을 것
     ㉡ 매연발생 및 연소속도 감소
      ㉢ 발열량 증가 및 자연발화 방지
      ㉣ 단염(斷炎)이 발생

Ⅱ. 액체연료 (Liquid Fuel)

   액체연료의 주종은 석유류이며 액체연료는 상온에서 액상인 원유를 휘발유, 경유, 등유, 중유 등으로 분류한다.

1. 액체연료의 종류
   ① 석유계 : 원유, 가솔린, 등유, 경유, 중유, 나프타 등
   ② 석탄계 : 타르, 클레오소트유, 피치, 톨루엔, 벤졸 등

2. 연소형태
   ① 증발연소 : 증발하기 쉬운 액체 연료, 즉 알콜, 가솔린, 등유에 점화하면 화염을 내면서 연소한다.. 또한 연료가 그 표면에 증발하면서 연소하므로 증발연소라 한다.
   ② 분해연소 : 석탄, 목재, 중유 등과 같이 연소초기에 화염을 내면서 연소하는 것을 분해연소라 한다(연소 초기 매연발생이 쉽다).

3. 액체연료의 특징
(1) 장점
    ① 품질이 균일하여 발열량이 높다.
    ② 연소효율 및 열효율이 좋다.
    ③ 회분이 적고 연소조절이 쉽다.
    ④ 배관수송이 쉽다.
    ⑤ 운반 및 저장, 취급이 용이하다.
(2) 단점
    ① 인화, 역화의 위험이 있다.
    ② 연소온도가 높아 국부과열 위험성이 있다.
    ③ 버너에 따라 소음이 발생한다.
(3) 무화(霧化)의 목적
    ① 단위 중량당 표면적을 크게 하기 위하여
    ② 공기와의 혼합을 고르게 하기 위하여
    ③ 연소율을 크게 증가시킨다.
(4) 액체연료의 무화방식
    ① 유압무화식 : 연료를 가압노즐로 고압 분출시키는 무화 형태
    ② 이류체 무화식 : 증기 또는 공기 등의 무화매체를 이용하는 형태
    ③ 회전체 무화식 : 고속 회전하는 분무컵에 의해 연료를 공급하여 원심력을 주어서 무화시키는 것으로 가압 공기를 함께 쓰는 무화 형태
    ④ 충동 무화식 : 고온의 금속판에 연료를 고속으로 충돌시켜 무화시키는 형태
    ⑤ 진동 무화식 : 초음파에 의하여 연료에 진동을 주어서 무화시키는 형태
   ⑥ 정전기 무화식 : 연료에 고압의 정전기를 발생시켜 무화시키는 형태

4. 원유 (Crude Oil)
   천연적으로 얻어지는 불투명한 탄화수소의 혼합물로서 지하에서 생성된다.
(1) 경유 (Light Oil)
    ① 인화점이 낮고 화재위험이 많다.
    ② 중유보다 많은 공기량이 필요하다.
    ③ 카본부식이 쉽다.
    ④ 인화점 (불꽃 등에 의한 발화) : 50~70℃
    ⑤ 끓는점 : 250~350℃
    ⑥ 착화점 (자연 발화) : 300~350℃
    ⑦ 발열량 : 11,000㎉/㎏
    ⑧ 사용용도 : 고속디젤엔진, 중유배합용, 분해가솔린, 가정용, 요로
(2) 중유 (Heavy Oil)
    ㉮ 특징
       ① 갈색 혹은 흑갈색이다.
       ② 인화점 : 60~150℃
       ③ 끓는점 : 300~350℃
       ④ 착화점 : 530~580℃
       ⑤ 중유의 성상 (중유의 예열온도 : 인화온도 - 5℃)
    ㉯ 비중
       ① 비중이 크면 화염의 휘도가 크다.
       ② 비중이 크면 점도가 증가한다.
       ※ 비중 측정법

    ㉰ 인화점
       ① 인화점이 높으면(140℃ 이상) 점화가 곤란하다.
       ② 인화점이 낮으면 역화의 위험이 크다.
       ※ 점도 : 중유의 가장 낮은 성질로 끈적끈적한 정도를 말하며 낮을수록 무화가 양호하다.
    ㉱ 비열
       중유의 평균비열은 0.45㎉/㎏·℃ 이며, 유동점은 일정조건하에서 냉각했을 경우 유동할 수 있는 최저온도를 말한다.
       유동점 = 응고점 + 2.5℃
    ㉲ 점도에 의한 특징
       ① A중유의 특징
          ㉠ 연소시 예열이 필요없다.
          ㉡ 비중이 적은 편이다(0.85~0.95)
          ㉢ 인화점이 60~150℃이다.
          ㉣ 발열량[H(h)]이 11,000㎉/㎏ 정도
          ㉤ 사용처는 소형 디젤기관이다.
          ㉥ 착화점이 254~405℃이다.
       ② B중유의 특징
          ㉠ 연소시 예열이 필요하다.
          ㉡ 발열량[H(h)]이 10,500㎉/㎏ 정도
       ③ C중유의 특징 (보일러유)
          ㉠ 발열량[H(h)]이 10,000㎉/㎏ 정도
          ㉡ 인화점이 70~150℃이다.
          ㉢ 비중이 0.95~0.99이다.
          ㉣ 발화점이 380℃이다.

       * 탄화수소비(C/H)가 큰 순서
         탄소가 적을수록(탄화수소비가 낮을수록) 연소가 잘된다(연소효율이 높아지면 발열량을 크게 할 수 있다)
         ① 중유 > 경유 > 등유 > 가솔린
         ② 고체연료 > 액체연료 > 기체연료
   ㉳ 중유의 첨가제
       내연기관의 노킹방지 및 부식, 녹, 카본 등의 생성을 방지하며 또한 분무성을 양호하게 하여 매연을 방지한다.
       ① 연소촉진제 : 기름의 분무(무화)를 양호하게 한다.
       ② 안정제 : 슬러지 생성방지제
       ③ 회분개질제 : 회분의 융점을 높여 고온부식을 억제
       ④ 탈수제 : 연료속 수분 제거
       ⑤ 유동점 강하제 : 중유의 유동점을 낮추어 송유를 양호하게 한다.
      ※ 수분, 불순물 방지 대책
          ㉠ 여과기 청소
          ㉡ 유수분리기 설치
          ㉢ 드레인 배출 밸브 설치

Ⅲ. 기체연료 (Gas Fuel)

   천연으로 생기는 것은 천연가스뿐이고 그 외는 각종 고체 또는 액체의 에너지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하는 것과 화학공업이나 석유공업의 부산물로서 생산되는 것이다. 최근 기술진보는 원하는 조성의 폭 넓은 종류의 가스를 제조할 수 있게 하였고, 주성분이 CH₄(메탄)이다.
   → 연소의 형태 : 확산연소, 예혼합연소

1. 기체연료 종류
   ① 석유계 : 천연가스, 액화천연가스, 오일가스
   ② 석탄계 : 탄전가스, 석탄가스, 발생로가스, 고로가스, 수성가스, 증열수성가스

2. 기체연료 특징
(1) 장점
    ① 연소효율이 높고 약간의 과잉공기로 완전연소가 가능하다.
    ② 고온을 얻을 수 있다.
    ③ 연소조절 및 점화나 소화가 용이하다.
    ④ 연소조절이 용이하여 자동조절, 집중가열, 균일가열이 가능하다.
    ⑤ 회분이나 매연발생이 없어서 연소 후 청결하다.
(2) 단점
    ① 저장이나 취급이 불편하다.
    ② 시설비가 많이 들며 다른 연료보다 고가이다.
    ③ 누출이나 폭발위험이 크다.

3. 기체연료 성분
    ① 가연성 : 메탄(CH₄), 프로판(C₃H₈)

), 일산화탄소(CO), 수소(H₂) 등
    ② 불연성 : 이산화탄소(CO₂), 질소(N₂)

4. 기체연료 (석유계 기체연료)
(1) 천연가스 (Natural Gas)
    천연으로 발생하는 가스 가운데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가연성의 것을 말하며 종류로는 유전가스, 수용성가스 등이다.
(2) 액화천연가스 (Liquefied Natural Gas)
    천연으로 생기는 천연가스를 -161.5℃로 액화하여 액체로 만든 가스이며 냉각시 제진, 탈황, 탈탄산, 탈수 등을 거쳐 불순물을 제거하여 매우 청결하고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아 청정연료라 한다.
    ㉮ 장점
       ① 저장 및 수송이 편리하다.
       ② 발열량이 높다.
       ③ 유황분이 도시가스의 1/10 정도이다.
       ④ 유독성이 적다.
       ⑤ 밀도가 공기보다 낮아 누설시 대기 중으로 확산되어 폭발의 위험이 적다.
       ⑥ 완전 연소시 연소속도가 완만하여 안전하다.
    ㉯ 단점
       ① 기화잠열이 커서 사용 중 동상을 입을 우려가 있다.
       ② 연소범위가 좁아서 특별한 연소기구가 필요하다.
    ㉰ 특징
       ① 비중 : 0.55
       ② 기화잠열 : 90 ㎉/㎏
       ③ 임계온도 : -80℃
       ④ 저장온도 : -162℃
       ⑤ 주성분 : CH₄, C₂H

(3) 액화석유가스 (LPG : Liquefied Petroleum Gas)
    ㉮ 조성
   ㉯ 물리적인 성질과 성상
       ① 비중 : 1.5~2.0 (도시가스의 3배)
       ② 가스의 기화잠열 : 90~100 ㎉/㎏
       ③ 착화온도 : 440~480℃
       ④ 폭발범위 : 2.1~9.5%
       ⑤ 이론공기량 : 가스량의 25~30배가 필요하다.
       ⑥ 연소속도 : 석탄가스의 1/2 정도라서 매우 느리다.
      ⑦ 소화제 : 탄산가스, 드라이케미칼(분말소화기) 등을 사용한다.
    ㉰ 액화석유가스 저장
       ① 가압식 저장 : 가스를 상온에서 가압액화하여 저장하며 저장용기는 가동식 봄베, 고압탱크이다.
       ② 저온식 저장 : 가스를 저온으로 액화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지하저장, 지상저장이 있으며 저장용기는 일반용기, 대형용기, 횡형탱크, 구형탱크가 있다.
    ㉱ 액화석유가스 저장시 취급상 주의사항
       ① 용기의 전락이나 충격을 피한다.
       ② 직사광선을 피하고 용기의 온도가 40℃ 이상 되지 않게 한다.
       ③ 찬 곳에 저장하고 공기가 잘 통하게 한다.
       ④ 주위 2m 이내에는 인화성 및 발화성 물질을 두지 않도록 한다.
       ⑤ LPG는 유지 등을 잘 용해하기 때문에 이음부의 패킹 등에서 가스누설에 주의한다.
       ⑥ 밸브의 여닫음은 서서히 한다.

(4) 석탄가스 : 석탄을 1000℃ 정도로 건류시 얻는 가스
    ① 발열량(5,670 ㎉/N㎥)이 높다.
    ② 수소 및 메탄가스를 다량 함유한다.
    ③ 연소성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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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학성산의 행복찾기
글쓴이 : 학성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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